거대한 다족(多足) 생물: 지네

2008.10.22 15:31
여기서 소개되는 거대한 다족 생물들은 지구의 자연 생태계에서 치명적인 살육자들로 이름나 있습니다. 또한, 보는 사람에 따라서 아주 혐오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런 분들은 바로 아래 사진을 보시고 아니다 싶으시면 이번 포스트는 보지 않으시는 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지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네류는 생태계에서 가장 큰 무척추동물에 속하는 포식 동물입니다. 이놈들은 열대우림지역, 사바나, 대초원, 사막 등 아주 광범위한 지역에서 발견되는데, 주로 바위나 죽은 나무 밑, 통나무 속 나뭇잎, 땅속 등 다양한 곳에서 산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네는 길고 평평한 많은 체절로 이루어진 순각류에 속하는 절지동물입니다. 이 녀석들은 한 체절당 한 쌍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제일 앞에는 잡은 먹이의 조직에 독액을 주입하는 한 쌍의 갈고리처럼 생긴 발이 있습니다.

현재 과학자들에 의해 약 3,000~8,000 종류가 존재하는 것이 확인되었답니다. 많기도 하군요. 가장 작은 녀석은 길이가 몇 mm부터, 가장 큰 녀석은 약 30cm가량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군요. 위 사진에 나온 자이언트 사막 지네는 미국 남부와 멕시코 북부에서 발견되는 종인데 8"(20.3cm)까지 자란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마존 강 유역에서 서식하는 자이언트 지네(학명: Scolopendra gigantea)는 완전히 성장했을 때 길이가 30cm 이상 자라는 세계에서 가장 큰 지네입니다.이놈은 거미, 설치류, 심지어 박쥐까지 잡아먹는다는군요.

지금은 멸종되었지만 아주 옛날 Euphoberia(현재 가장 크다고 알려진 종인 위의 Scolopendra gigantea보다 4배 가량이 더 길었다고 함.)는 길이가 1m까지 자랄 만큼 지네류 중에서는 가장 큰 종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그림은 사진으로만 봐도 엄청나죠? 흉측하니 징그럽기까지 합니다만 안심하세요. 현재는 멸종된 지네 종류라고 하는군요. 더 자세히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 보세요. 더 징그럽습니다. ㅡ_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지네는 많은 체절로 이루어진 절지동물입니다. 종에 따라서 그들의 몸은 15개에서 173개의 체절로 되어 있으며, 지구 생태계에서 날지 못하는 절지류 중에서는 가장 빠르고 민첩하다고 알려졌습니다. 절지동물이라 함은 새우, 게, 거미, 그리마, 노래기 등이 포함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네의 머리 부분에는 턱의 역할을 하는 대악(大顎)과 한 쌍의 더듬이와 기타 입 부분이 있습니다. 독액을 주입할 때 쓰이는 한 쌍의 갈고리 발은 지네의 제일 앞쪽 체절에 있습니다. 지네는 이 갈고리 발을 이용하여 적에 대항하여 방어도 하고, 먹이를 잡아 마비시키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네는 습한 지역을 좋아해서 서식지도 건조한 곳을 피하여 습기가 풍족한 곳에 주로 있습니다. 지네가 살아가는데 습기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하는군요. 만약 건조한 지역에 있으면 대단한 이 녀석들도 결국은 탈수증세 때문에 죽는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영국에서는 지네를 Centipede라고 부르며, 프랑스에서는 천 개의 발이란 의미인 Millepattes로 부른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지네는 약 30개에서 42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지만 희귀한 종류 중에는 200개가 넘는 발을 가진 녀석도 있답니다. 위의 두 사진은 중국 귀주(州)에서 발견되는 긴 다리를 가진 지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붉은 머리 지네는 중국과 일본 등지에서 발견됩니다. 몸 길이는 서식 환경에 따라 다양하며 일본 오키나와 지역에서는 20cm 정도까지 자란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를 통틀어 열대 지역과 중국 남부에서 발견되는 중국 토착종 적룡(赤龍)지네입니다. 붉은 색 껍질로 쌓여 있으며, 붉은색이 주는 강렬함으로 강한 인상을 주지만, 실제로는 물리는 것 때문에 그렇게 환영받지 못한답니다. 완전히 성장하면 20cm까지 자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태평양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는 붉은색 껍질을 가진 또 다른 종류입니다. 다른 지네들과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몸집이 더 크다고 합니다. 솔로몬제도에서 발견되는 종은 20cm까지 자란다고 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Giant centipede vs Tarantula (자이언트 지네 對 타란툴라 거미)

동영상 제목은 자이언트 지네와 타란툴라 거미의 싸움이라고 되어 있습니다만, 재생해 보시면 싸움이 아닙니다. 포식자와 먹잇감의 관계일 뿐입니다. 공포의 대상인 타란툴라 거미가 제대로 반항조차 못하는군요.

모든 종류의 지네가 독을 가지는 것은 아니고, 몇몇 종만이 인간에게도 아주 위험한 수준의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작은 지네들은 깨물어도 사람 피부를 뚫지 못합니다. 온대지역에 서식하는 작은 지네들에게 물리는 것을 비교하자면 벌에게 쏘이는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집 지네(Scutigera coleoptrata)는 파리나 바퀴벌레, 그 밖의 해충들을 잡아먹는데 인간에게는 해가 없고 유익한 동물입니다. 하지만, 물리면 아프다는 거~ ^^

그러나, 큰 지네에게 물리는 것은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는 아주 위험합니다. 열대 지방에 사는 자이언트 지네나 큰 지네에게 물리면 극심한 통증을 수반하며, 대부분은 거리가 1cm 정도 되는 두 개의 물린 자국을 남긴다고 하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이언트 지네는 먹이를 사냥할 때 신속하고도 맹렬하게 공격하여 물어서 독액을 주입합니다. 이 자이언트 지네의 먹이는 무조건 멀리 도망가는 것이 상책입니다. 위 사진의 도마뱀은 이전에 맞닥뜨린 적도 없고, 자기보다 덩치도 작으니까 주의를 소홀히 했나 보군요. 젖 먹던 힘까지 다하여 지네를 떨쳐내려고 발길질을 했지만 소용없었다고 합니다. 결국은 싸움에 져서 죽었다는군요.

아래 동영상은 자이언트 지네가 생쥐를 산채로 잔인하게 잡아먹는 장면이 나옵니다. 비위가 약하신 분은 보지 마시기 바라며, 혹시라도 어린이와 함께 보는 일은 더더욱 없기를 바랍니다.

Giant Centipede Eviscerates Mouse (자이언트 지네의 생쥐 사냥법)

자연의 동물 세계는 정말 야생 그대로의 살벌한 세상입니다.


- 출처: Scienceray




신고

'재미있는 지구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드 접시  (2) 2008.10.29
Microsoft Excel로 만든 뮤직 비디오  (0) 2008.10.27
거대한 다족(多足) 생물: 지네  (5) 2008.10.22
극단적인 Hummer 튜닝  (0) 2008.10.22
50여 가지의 놀라운 수중 사진  (0) 2008.10.22
감각적인 Fractal 예술 사진  (0) 2008.10.19
▶ 내용이 도움이 되신다면 RSS 기능으로 구독하세요.    |  Add to Google
▶ 이 블로그는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이 편안해집니다. 클릭하세요~ →  나눔글꼴 설치하기

Comments

  1. asd 2009.01.08 02:07 신고

    천 개의 발이란 의미인 Millepattes로 부른다고 합니다.

    Millepattes는 지네가 아니라 밀리패드 노래기를 뜻합니다.

    밀리패드는 지네보다 훨씬 많은 다리를 가졋고,,,, 센티패드 천개의 다리, 밀리패드 만개의 다리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09.01.08 10:53 신고

      그런가요? 제가 참조한 사이트에서 프랑스에서는 지네를 Millepattes로 부른다고 되어 있어서 ^^;

  2. aaa 2010.08.18 01:11 신고

    위에 20cm까지 자란다고 하신 종들..
    키워보시면 아시겠지만 20cm우습게 넘깁니다ㅎㅎ
    최대종인 Gigantea는 최대기록이40cm를 넘겼구요ㅎㅎ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8.19 17:18 신고

      그렇군요.
      아쉽지만 전 지네 키우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어요. ^^;
      더운 여름 건강관리 잘 하세요~

  3. 무서당께 2012.08.26 21:42 신고

    무섭당께...

    perm. |  mod/del. |  reply.
Please~ ^^

자~, 이제 댓글 하나만 다시면 됩니다~  

댓글 입력 폼

행복하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