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엔진 최적화(SEO) 방법으로 항상 함께 따라다니는 것 중의 하나가 웹로그 분석입니다. 웹로그 분석 서비스가 하는 일은 누가, 어떻게 내 사이트나 블로그를 찾아와서, 무엇을 하다가 빠져나갔는지 등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트래픽 정보, 유입 경로, 방문자들이 많이 보는 메뉴나 페이지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기 때문에 사이트나 블로그를 꾸려가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그 사이트의 가치를 측정할 때 분석 서비스의 추적 코드, 혹은 분석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지가 하나의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웹로그 분석 서비스는 유료로 제공됩니다만, 무료 혹은 거의 무료[각주:1]로 제공되는 툴 중에서도 유료 서비스에 못지않게 훌륭한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가 많습니다. 그중에 많이 알려진 Google Analytics, 다음의 웹인사이드, Woopra 등이 있습니다. 우선 Google Analytics를 볼까요? 이 글은 아직 Google Analytics가 뭔지 모르시는 분이나 블로그 초보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은 글이 끝날 즈음에 있는 Google Analytics 스크립트와 관련된 정보를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Google Analytics                                          


구글 계정을 가지고 있으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자세한 분석 결과를 제공하기 때문에 전 세계 많은 웹 사이트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지장 없을 것 같은 분석 기능을 왜 굳이 사용하라고 하는가? 라는 의문이 드시는 분은 Google Analytics의 도움말 중에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먼저 Google Analytics로 접속합니다. 오른쪽에 있는 지금 가입하기를 클릭하시거나 구글에 계정이 있는 분은 그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Google Analytics의 분석 기능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추적 코드를 삽입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프로필을 구성해야 합니다. 프로필 구성은 어려울 것 없이 추적 코드를 삽입할 사이트, 즉 여기서는 자신 블로그의 URL을 지정해 주면 됩니다. 프로필 추가는 아래 그림과 같이 목적에 맞게 선택해서 하면 됩니다.



왼쪽 아래의 웹사이트 프로필 추가는 새 도메인의 프로필을 추가하거나 기존 도메인의 프로필을 추가[각주:2]하거나 둘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구성이 끝나면 추적 코드가 생성됩니다.


새 추적 코드(ga.js)가 디폴트로 화면에 보입니다. 이 코드를 클립보드나 메모장 등에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빨간 밑줄의 내용처럼 블로그 스킨의 </body> 태그 바로 앞에 붙여 넣어 줍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스킨 → HTML/CSS 편집" 순으로 들어가서 skin.html에 아래 그림과 같이 추적 코드를 추가해 줍니다.


붙여넣기 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추적 코드가 삽입되고 나서 보고서가 작성되기까지 많게는 24시간 정도가 걸리므로 바로 보고서에 데이터가 잡히지 않는다고 잘못된 건 아닌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데이터 확인을 위해서는 Google Analytics에 접속하셔서 계정을 선택한 다음 확인하려는 프로필을 선택하면 됩니다. 계정은 여러 개를 가질 수 있으며[각주:3], 각 계정당 프로필은 여러 개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 선택 화면



프로필 선택 화면



Googl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보고서 분석을 잘하셔서 블로그 발전에 큰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도움말이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은 도움말을 찾아보시면 웬만한 궁금증은 다 풀릴 것으로 생각합니다.

  Google Analytics 스크립트와 관련된 정보

참고로 Google Analytics와 관련된 정보를 하나 드리면, 인터넷에서 톱클래스에 들어가는 10,000개의 사이트 중에 50%(5,000개)가 Google Analytics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는 5,000개 사이트 중에 40%가 구(舊)버전의 스크립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구별법은 새 스크립트는 ga.js이며, 기존 스크립트는 urchin.js입니다.


새 스크립트 ga.js가 추적 코드에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2007년 12월부터라고 합니다. Google이 보통 구버전의 스크립트에 대한 지원을 12 ~ 18개월이 지나면 중단한다고 보았을 때, 만일 이 경우에도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면 urchin.js 스크립트의 수명도 곧 끝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Google Analytics의 공인 컨설턴트의 말에 따르면,

구글로부터 얻은 정보에 따르면 urchin.js에 대한 지원은 올여름 쯔음에 끝날 것이다.

라고 했답니다. 따라서, 404 error를 보고 싶지 않으면 ga.js로 갈아타라고 조언하는군요.
아직도 urchin.js를 사용하는 사이트 중에 유명한 몇 곳의 목록을 살짝 살펴보면, Blogger.com, DoubleClick.com, IGN.com, Foxnews.com, Wired.com, PCWorld.com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재미있는 건 구글이 소유한 Blogger.com과 DoubleClick.com도 들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혹시라도 확인해 보시고 해당하시는 분은 새 추적 코드로 갱신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웹인사이드, Woopra도 다음에 기회가 생기면 살펴보겠습니다. 살펴본다는 게 제대로 형식을 갖추어서 리뷰를 한다는 뜻은 아니고, 이 글에서 보시다시피 실상은 수박 겉핥기식[각주:4]입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웹, 컴퓨터, it에 관련된 유용한 정보 및 소식]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1. 조건부 무료라고 해야겠지요. Google Analytics의 경우 월별 페이지뷰가 5백만 건 이하면 무료로 제공된다고 하지만, 개인 사이트나 블로그에게 한 달에 5백만 페이지뷰는 달성하기 어렵기 때문에 개인 사용자는 무료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본문으로]
  2. 그림에서 파란 동그라미에 파란 화살표로 가리키고 있는 '+ 새 프로필 추가'와 같은 기능입니다. [본문으로]
  3. 계정을 새로 만들면 자동적으로 추적 코드가 생성됩니다. [본문으로]
  4. 용서하소서~!!! [본문으로]
▶ 내용이 도움이 되신다면 RSS 기능으로 구독하세요.    |  Add to Google
▶ 이 블로그는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이 편안해집니다. 클릭하세요~ →  나눔글꼴 설치하기

Comments

  1. Favicon of http://hanttol.tistory.com BlogIcon 솔이아빠 2009.04.10 10:25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

    perm. |  mod/del. |  reply.
  2. Favicon of http://windlov2.tistory.com BlogIcon 돌이아빠 2009.04.10 11:14 신고

    요즘은 애드센스 정보까지 통합 제공하므로 더욱 좋아졌따지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09.04.10 16:22 신고

      그렇죠?
      쳐다 보고는 있는데 역시 돈이 엮이면 어렵습니다. --;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09.04.10 23:57 신고

      돌이아빠님의 돌이는 우리 첫째 녀석이랑 같은 또래군요. ㅎㅎ
      저도 앞으로 육아일기를 자주 올려야겠어요~ :)

  3. Favicon of http://ekkum.tistory.com/ BlogIcon 전투화랑 2009.04.30 21:23 신고

    물고기 밥주는거 넘 귀여워요 저도 얻어갈수있을까요

    흑흑 저도 하고싶어요 방법좀 가르쳐주세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09.04.30 22:56 신고

      수족관 왼쪽 상단을 보시면 aB라고 보이실 겁니다. 그곳에 커서를 클릭하면 aBowman이라는 곳으로 갑니다. 그곳에서 'edit settings'를 클릭하셔서 가져가시려는 곳의 환경에 맞게 크기나 물고기 수 등을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예쁘게 꾸미세요~ ^^

  4. 감사 2011.09.19 22:03 신고

    로그분석에 관심이 많아서 유용한 정보 보고 갑니다. 무료 로그분석도 이제는 많아졌고, 유료들은 나름대로 차별화들을 하고 있죠. 그런가하면 기존과는 다른 형태의 로그분석들도 있습니다. 실시간 상담 채팅을 하면서 로그분석도 함께 하는 형태인데 요즘은 이런 일종의 실시간 로그분석에도 관심이 갑니다. 예를 들면 세일즈헬퍼 http://www.saleshelper.co.kr 써놓고 보니 제가 꼭 영업사원 같네요 ^^;

    perm. |  mod/del. |  reply.
Please~ ^^

자~, 이제 댓글 하나만 다시면 됩니다~  

댓글 입력 폼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