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4일자 MBC의 '뉴스 후'에서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이하 현기차)의 수출용과 내수용 차량의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어서 취재, 분석하여 방송하였습니다. 그런 내용으로 방송한다는 예고를 본 후 정말 오랜만에 방송 프로그램을 보기 위하여 시간에 맞추어 TV 앞에서 기다렸습니다.

사실 현기차와 관련한 안 좋은 말, 말, 말은 차고 넘칠 지경입니다. 그동안 현기차가 시장의 독점적인 지위를 이용하여 자국민을 농락하는 수준의 마케팅 정책을 펼쳐왔다는 주장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왔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과 네티즌과 소비자의 반응에 대한 현기차의 대응은 그야말로 우이독경이었습니다. 직설적으로 이야기해서 '사기 싫으면 사지 마라.'는 식이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닐 겁니다. 80%에 달하는 자동차 시장에서의 독점적 지배력. 그 독점의 폐해를 우리나라 국민은 고스란히 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기차, 도대체 어느 나라 기업인가?


작년 말 도요타 자동차가 한국 자동차 시장에 캠리를 출시하면서 문을 두드렸습니다. 대부분의 국내 네티즌 여론은 캠리의 국내 진출을 쌍수 들어 환영한다는 분위기였습니다. 도요타가 일본 기업이고, 일본의 우익보수 세력에 속한 기업이라는 정보 따위는 묻혀버릴 정도로 도요타를 반기는 글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이건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정말로 도요타에 마음을 열고 환영했다기 보다는, 그 만큼 현기차에 대한 반감이 일반적인 우려의 수준을 넘어섰다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더 옳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도 자국민에게 이토록 반감을 받으며 기업활동을 하는 곳이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여론을 모를 리 없는 현기차의 행동거지를 보면 우리가 학창시절 배울 때 왜 하나의 기업이 시장을 독점하는 것이 나쁘다고 했는지, 미국은 왜 시장에서 독과점 기업을 그렇게 경계하는지 잘 이해가 됩니다.

뉴스 후+

같은 차종의 수출용과 내수용 품질의 차이를 놓고 보았을 때 백번 양보해서 편의장치나 내·외장재의 품질 차이는 그럴 수도 있다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라 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차량 탑승자의 안전이나 목숨과 관련한 안전장치를 가지고 옵션질과 같은 장난을 치는 건 정말 심한 처사라 하겠습니다. 현기차에서 수출용 차량처럼 에어백 6개를 기본장착으로 해주고 싶은 생각이 전혀 없어서 국내 판매 차량에는 옵션에 넣는 건 좋습니다만, 그렇다면 소비자가 측면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을 요구하면 바로 옵션으로 추가가 가능해야 하는 게 상식적으로 맞는 일일 겁니다. 하지만 호시탐탐 소비자의 주머니만 노리는 현기차의 얄팍한 상술에 그런 기대는 처참히 깨져 버립니다. 추가 에어백을 장착하기 위해서는 필요도 없는 옵션을 함께 엮어야 하기 때문에 몇 백만원의 추가 비용이 더 들어갑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운전자의 목숨과 관련한 안전장치를 가지고 장난질을 하는 이런 상술은 해도 너무 한 것 아닐까요?

뉴스 후+

가증스러운 것은 현기차의 북미지역 광고 영상입니다. 광고 내용을 요약하자면, 돈은 더 들지만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생각해서 에어백을 6개를 기본 장착으로 한다는 것입니다. 이윤을 최대 목표로 하는 기업의 상품 광고라고 하기에는 아주 대인배적인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이윤 좀 적게 남겨도 좋으니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뜻이겠지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으로 이런 광고를 한다는 자체가 현기차가 자국민을 얼마나 하찮게 보고 있는가에 대한 단적인 예라고 생각합니다. 설마 요즘처럼 이웃나라 살림살이 정보를 실시간으로 집에 앉아서 검색 가능한 시대에 그 광고를 자국민은 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겠지요.
역으로 북미지역 소비자들에게 현기차의 이러한 광고를 통한 이중적인 잣대와 간교함을 설명해 준다면 그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합니다.

치열한 경쟁을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 주장하는 현기차의 주장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기에는 그들의 땅에 떨어진 기업 윤리와 상식을 넘어선 영업방식은 도가 지나칩니다. 금번 도요타의 리콜 사태를 보면서 현기차는 과연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가 궁금합니다. 그저 그거 샘통이라는 식으로 안도의 한 숨을 쉬며 계속 예전과 같은 영업 형태를 유지해 나갈까요? 아니면 도요타 캠리가 어떤 파장을 몰고 왔는지 충분히 목도한 현기차가 정신을 차리고 진심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정책을 새롭게 펼쳐나갈까요? 지금까지의 현기차를 봤을 때는 우려스럽지만 후자를 택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애국심에 호소해서 차를 팔아먹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아직도 현기차가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 현기차의 미래는 없습니다. 망해도 싸다고 매도를 당해도 할 말 없는 겁니다.

YF 소나타

얼마 전 현대자동차와 소비자간의 마찰로 화재가 됐던 부서진 YF 소나타

도요타가 지금은 대규모 리콜 사태 때문에 대단히 어려운 처지에 놓여있지만, 그 문제를 해결하고 전열을 재정비하여 다시 한국 자동차 시장으로 치고 들어왔을 때의 대비책은 마련하고 있는 걸까요? 캠리가 들어왔을 때 속절없이 밀리던 경쟁차종을 현기차도 살 떨리게 경험했습니다. 현기차측에서는 애써 캠리의 경쟁차종은 소나타라고 평가절하했지만 실제 캠리 출시 이후 판매량이 반토막이 난 것은 소나타가 아닌 그랜저였습니다.

현기차는 누가 그들에게 오늘날의 80%라는 시장 점유율을 안겨줬는지, 누가 오늘날의 현기차를 있게 했는지를 다시 한번 되새겨 보아야 할 것입니다. 좋지 않은 여론을 접하면서도 결국은 우리 차를 사게 되어있다는 안일한 생각을 지속하는 한 '다음 차는 절대로 현기차 안 산다.'고 벼르는 소비자는 점점더 늘어갈 것입니다.


P.S: 뉴스 후가 전국적으로 방송되지 못했나 봅니다.
         못보신 분들은 이곳에서 회원가입을 하시면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세상바로보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추천 부탁해요~

   아래 추천 버튼을 눌러 주시면 저에게 많은 힘이 됩니다. 눌러 주실 거죠? ^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 내용이 도움이 되신다면 RSS 기능으로 구독하세요.    |  Add to Google
▶ 이 블로그는 나눔글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이 편안해집니다. 클릭하세요~ →  나눔글꼴 설치하기

Comments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blue-paper.tistory.com BlogIcon blue-paper 2010.02.05 13:42 신고

    내수용, 수출용이 너무 다르다던데 ;;;
    이 프로그렘 한번 봐야겠네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33 신고

      한번 보세요. 단, 부아가 좀 치밀어 오르더라도 너무 흥분하지 마시기를 충고 드립니다. ^^

  3. khdykang 2010.02.05 14:20 신고

    현대차의 상술이 이처럼 이율배반적일줄 몰랐네요. 정말 치사하고 더러운 놈들이네.

    지금까지 15년 동안 현대차만 타왔는데,

    계속 내수용과 수출용 차량에 차별을 둔다면 절대 현대차 타지 않겠다.

    현대외의 삼성, 쌍용차 등 모든 국내자동차의 현실이 이러하다면 국산차 타지 않겠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35 신고

      많은 차량 소유주들이 이러한 사실을 정확히 알고 있는 날이 빨리 와야 현기차가 이런 추잡한 장난질을 못칠 텐데 말입니다.

  4. skh 2010.02.05 16:05 신고

    핸드폰은 모업체가 독점한다고 국가가 나서서 막더니 차량은 웨 안막는거니?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37 신고

      현기차의 대정부 로비 능력이 아주 뛰어난가 보죠 뭐. 똥인지 된장인지 꼭 찍어 먹어봐야 아는 것은 아니죠. 한 숨 나옵니다. ㅠㅠ

  5. Favicon of http://eczone.tistory.com/ BlogIcon Zorro 2010.02.05 17:07 신고

    내수용과 수출용... 계속 이런식으로 차이가 난다면 아무리 독점적상황이라 해도 앞으로는 힘들겠죠.. 그만큼 수입차들이 값싸게 들어올테고.. 고객들도 바보가 아닌 이상에야 계속 탈 이유는 없으니까요..

    프로그램 저도 한번 찾아서 봐야겠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39 신고

      문제는 사실이 사실대로 소비자에게 전달이 잘 안 된다는 데 있습니다. 뉴스 후 방송되고 아마 현기차 대언론 담당부서 눈, 코 뜰 새 없이 바쁠 겁니다.

  6. 디려 2010.02.05 17:40 신고

    1980년대부터 현대와 기아차만을 소유하며 운행하던 저희가족도 2000년대 들어 투스카니라는 현대최초의 변화된 차량을 구매했다가 역시나 하는 AS와 알게뭐냐 대고객서비스따위 개나줘버렷! 태도에 지치고 2000년대 들어 미쳐버릴듯한 기세로 올라가는 현대(라 쓰고 현다이라 읽는다. 왜... 고객의 죽음따위 얘들은 아랑곳 없으니까)차의 매트릭스에서 헤어나왔습니다.

    경쟁사와 수입차에 대한 각종 편견을 만들어 주고
    말도 안되는 흑색광고로 소비자들을 세뇌시키고
    지배적 위치로 시장자체를 왜곡시키며
    심지어 정관계를 통해 국내제도조차 좌지우지하며 진입장벽을 만들어가고 있는 현다이

    얘들은 자동차회사라기 보다는 그냥 장사치일뿐입니다.

    이미 많은 이들이 현다이의 매트릭스안에서의 캐쉬카우로 평생을 빨리다가 그곳에서 헤쳐나오기위해 노력중입니다.

    아주 작은 이런 시스템의 균열이 결국엔 내세울거라곤 내수시장의 캐쉬카우들뿐인 현다이 몽구모터스의 추락을 불러오게 될것입니다.

    마치 이탈리아에서 피아트가 경험했던것처럼 말이지요...

    문제는 현다이의 경우 그런 상황이 닥쳐왔을때 내세울거라곤
    디자인도, 성능도, 럭셔리함도, 안전성도 아닌 그저 애국심에 호소하기일테지만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40 신고

      이제는 애국심에 호소하는 낡고 뻔한 방법도 예전처럼 쉽게 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현기차가 알아야 할 텐데 말입니다.

  7. Favicon of http://ceo2002.tistory.com/ BlogIcon 불탄 2010.02.05 18:03 신고

    많은 울분을 갖게 하는 프로그램이었고, 그 프로그램을 보지 못한 시청자들에게는 너무나 자세하게 설명해주신 유용한 포스트였습니다.
    고마운 마음으로 잘 읽어봤습니다.
    현기차 관계자들도 이 글을 좀 읽어봤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편한 저녁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perm. |  mod/del. |  reply.
  8. Favicon of http://liverex.tistory.com BlogIcon LiveREX 2010.02.05 18:42 신고

    유용한 포스트 정말 잘 봤어요 ^^
    이글이 쫙쫙 퍼져서 관계자들도 보고 각성을 좀...ㅎㅎ

    즐거운 주말 보새세요 ^-^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43 신고

      고맙습니다. ^^
      관계자들이 안 봐도 좋으니 저간의 속사정을 모르고 있는 순진한 예비 차량 소비자들에게 사실 전달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

  9. djck 2010.02.05 20:20 신고

    어차피 독과점 기업인데 지들 맘대로죠.
    외국기업과 경쟁할 필요도 없고 애국심에 호소하면 되니까...
    삼성이 자동차에서 발을 빼지 말았어야 했는데...
    독과점 폐해는 계속될 겁니다.
    국내에는 현대자동차 경쟁기업이 없으니까...........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45 신고

      공감합니다. 삼성이라고 마음에 드는 건 아닙니다만, 국내 자동차 시장이 삼성과 현대 2강 체제만 구축되었어도 현기차가 저렇게 배짱 장사를 할래야 할 수가 없겠죠.

  10. 민우 아버지 2010.02.05 21:15 신고

    정말 어제 기다렸다 시청했는데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어찌 안전을 가지고 소비자를 우롱하는지 지금은 국산차를 마지못해 사용하지만 가격차이만 비슷해진다면 외산를 살자 국산 애용율은 떨어질겁나다 반성해야하고 수출용이나 국내용이나 똑같이 부품을 사용해야합나다
    정부도 맞찬가지고 더욱 엄격한 제도를 가져야 하는 왜 그런것은 안따라 하는지 미국그대로 적용한다면 국민모두 안전할텐데 우리모두 그날까지..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48 신고

      실제 그런 일이 캠리 때문에 일어났었습니다. 본문에도 기술한 것처럼 캠리 들어오고 그랜저 계약률이 반으로 뚝 떨어졌다고 합니다. 가격이 비슷해지는 것까지는 힘들더라도 추가 지출을 하더라도 다음 차는 현기차 안 산다는 분들이 점점 늘어가는 추세입니다.

  11. Favicon of http://intothereview.com BlogIcon 오러 2010.02.05 22:26 신고

    진심으로 공감가는 이야기 입니다.
    마음껏 독점기업이 활개치는 상황은 누가 봐도 참 우스운 현실입니다.
    가격도 한두푼하는 것도 아닌.. 차량산업에서 이게무슨 시대착오적인 영업인지요.
    좀 국내 시장에서도 깨어있는 모습으로 마케팅 영업을해줬으면 합니다.
    독점 이익만 챙기려하지말고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5 22:51 신고

      북미 자동차 시장에 퍼다주며 손실난 것을 내수시장에서 폭리를 취하여 메꾸는 식이죠. 도요타가 현기차의 돈줄이 한국 내수시장이란 걸 알고 이번에 공략했던 것이고요.

  12. Favicon of http://code0jj.tistory.com BlogIcon 수수꽃다리(라일락) 2010.02.05 23:35 신고

    언젠가 수출차를 어찌 구매해서 타고 다니는분이 계셨는데..
    '내가 타는 동종의 차량중에는 최고의 차'라고 자부하더군요.
    과연 좋았구요~
    이율배반적 형태의 기업에 배신감도 들더군요..
    내수와 수출의 차에 그렇게 차이를 두다니..........
    그것도 가격은 수출차가 싸다는 사실이지요.ㅎㅎ
    우리가 봉 맞습니다.ㅎㅎㅎ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29 신고

      어지간히 알려졌다고 생각하는데도 현기차에서는 고칠 생각이 없는 듯 하니 그 배짱으로 북미지역에서도 그대로 영업 한번 해보라고 하고 싶습니다.

  13. 동준아범 2010.02.05 23:57 신고

    큰맘 먹고 수입차로 바꿀까 생각하다 그래도 국산차를 사는게 났겠다싶어 거의 결정했는데...
    다시 한번 생각하게 만드네요....쩝..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31 신고

      무조건 수입차를 구매하시라고 권해드리는 건 아니지만, 언제까지 호구 노릇을 할 수는 없지 않겠습니까? ^^

  14. Favicon of http://gallow.tistory.com BlogIcon 겔러 2010.02.06 07:00 신고

    이미 독점인 이상 쉽사리 바뀔것같지는 않습니다^^;;

    perm. |  mod/del. |  reply.
  15. Favicon of http://zihuatanejo.kr BlogIcon 지후아타네호 2010.02.06 11:13 신고

    윗분 말씀대로 독과점의 횡포죠.
    내수용이랑 수출용이랑 엔진급이 다르다는 사실도 유명합니다.
    진짜 언제까지 자국민들을 봉으로 여길 것인지...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33 신고

      울타리 안에서 잘 해먹고 있는데 그 울타리가 모두 없어지는 날 같이 한번 지켜보죠.

  16. Favicon of http://realog.net BlogIcon 악랄가츠 2010.02.07 00:17 신고

    꽤씸해더라고 외제차 살 거예요! 버럭!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34 신고

      그런 분들 많더군요. 외제차가 정 힘들면 현기차만이라도 피해갈 거라고 하는 분들이요.

  17. Favicon of http://juneymedia.tistory.com BlogIcon 쥬늬 2010.02.07 08:03 신고

    내수용과 수출용의 스팩차이가 있는것은 어제 오늘일이 아니죠.
    자동차 부터 핸드폰까지 정말 이해할수 없습니다.
    어쩜 도요타와 기타 해외 자동자 기업들이 국내에 저렴한 가격으로 들어와야만 정신을 차릴까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36 신고

      맞습니다. 도요타를 응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하나의 상징적인 의미로 해석해야 하지 않을까요? 지금처럼 하다가는 도요타 캠리와 비슷한 조건으로 들어오는 외제차에게 상당한 크기의 시장을 내줄 수도 있다는 것으로 말입니다.

  18. Favicon of http://jsapark.tistory.com BlogIcon 탐진강 2010.02.07 17:05 신고

    현대차도 그렇고 삼성전자도 내수용 보다 수출용이 가격이 훨 싼 편입니다.
    대기업 이익의 대부분은 국내 소비자들이 사준 덕분이죠.
    게다가 하청업체 비용 낮춰 이익 빼앗은 결과이죠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7 22:37 신고

      맞습니다. 삼성도 더하면 더했지 덜하진 않죠. 단, 현기차보다 언론 단속을 더 잘 하는 능력 때문에 표면으로 잘 드러나지 않아서 그렇지요.

  19. Favicon of http://toyoufamily.tistory.com BlogIcon 투유 2010.02.09 20:23 신고

    뭐 현대 기아의 말을 다 이해하더라도
    뭐든지 '적당히'라는 것이 있는 것 아닐까요?
    지금 현대기아는 도를 넘는 것 같습니다.
    그것도 많~~~~~~~이요.

    perm. |  mod/del. |  reply.
    • Favicon of http://comfunny.pe.kr BlogIcon 부스카 2010.02.09 22:00 신고

      현기차는 도를 넘어서고 있다는 걸 모를 겁니다. 변명과 정당화가 습관처럼 반복되다 보니 이제 스스로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파악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20. 갑부 2010.02.20 15:37 신고

    속 터지는 일...수출차 10대 수입해 와서 현대 본점 앞에서 내수차하고 서로 박치기 시키고 싶다.난 gm으로 갈란다...내 살아 가면서 현대 기아는 씨부럴 쳐다 보고 싶지도 않다...
    고 정주영 회장도 지금의 현대와 같은 마음으로 회사를 차렸을까...
    나쁜넘들...은혜도 모르고...어떤 정치인들 하고 손잡고 있을꺼야.
    그러니까 애국심 이용해서 수입 완전 개방 안해주지.

    perm. |  mod/del. |  reply.
  21. dd 2010.07.03 08:24 신고

    평생, 그런식으로 운영해봐라, 현다이차.
    언제가는 훅 하고 무너지는 수가 있다는걸.

    perm. |  mod/del. |  reply.
Please~ ^^

자~, 이제 댓글 하나만 다시면 됩니다~  

댓글 입력 폼

행복하세요~